• 북마크
  • 접속자 122
  • 새글

아파트시설 사용안내

아파트시설 사용안내

◆ 공동주택 생활의 기본예의와 유의사항

-공용부분의 모든 시설물은 주민 여러분의 귀중한 재산입니다.

 

 공용부분의 모든 시설물은 입주자 여러분의 귀중한 재산이오니 서로 아끼고 청결하게 사용하시기 바라며, 사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훼손되는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위하여 수선유지비가 과다히 지출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시설물의 관리유지에 소요되는 비용은 입주자 여러분께서 납부하시는 관리비로써 충당되는 것입니다.

 

 

 

1) 단지 정문

-단지 정문은 단지의 얼굴이오니 항시 청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주시고 단지의 출입은 반드시 정해진 출입구를 이용하시어 입주자 스스로의 품위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게시판 이용

-단지내에는 각 라인별로 공지사항을 게시할 수 있도록 게시판을 설치, 운영하고 있사오니 수시로 게시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게시판은 개인적으로 무단 사용을 금하고 있사오니 게시가 필요하신분께서는 반드시 관리사무소와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계단, 복도

-계단이나 복도에 자전거나 어린이 보행기등 사물을 놓아두는 경우 통행에 불편을 주게되어 화재등 긴급시 대피나 소화작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되오니 절대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외관상 보기에도 흉하고 청소작업에도 지장을 주게 되어 청소원들의 작업 회피원인이 됩니다.

-계단이나 복도에 있는 소화기는 소방법에 의거 비치한 것인바, 세대내로 갖고 들어가지 마시고 만약에 사용이 불가한 것을 발견할시에는 즉시 관리사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4)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는 매우 민감한 기계이며 사고시에는 매우 큰 위험이 예상되는 시설이오니 다음사항을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엘리베이터는 편리하게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정전이나 고장으로 층간에 정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내부에서 다음과 같이 조치하여 주십시오.

1) 통화버튼(비상호출버튼)을 눌러 엘리베이터 관리자와 인터폰으로 연락하여 엘리베이터관리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시기 바랍 니다.

2) 엘리베이터는 질식의 염려가 전혀 없습니다.

3) 무리한 탈출은 생각하지 못한 큰사고를 일으킵니다.

4) 어린이들에게는 당황하지 말고 통화버튼으로 외부에 연락한 후 조용히 구출을 기다리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 엘리베이터를 올바로 탑시다. (올바로 타면 언제나 안전한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는 아파트나 빌딩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공의 교통 수단입니다. 

   장난이나 낙서를 하지 말고 소중히 사용합시다.

※ 화재나 지진시에 타면 갇히는 경우가 있으니 절대로 타지 맙시다.

※ 층간에 정지했을 때 문을 열면 떨어집니다. 인터폰으로 외부에 연락한 후 조용히 기다립시다.

※ 인터폰으로 장난을 하면 관리자가 곤란합니다. 사고시에도 장난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터폰으로 장난을 하지 맙시다.

※ 문이 열릴 때 끼어서 다치는 수가 있으니 문을 잡거나 기대지 맙시다.

※ 뛰거나 충격을 주면 안전장치가 작동되어 갇히는 수가 있으니 조용히 탑시다. 엘리베이터 승차시, 문이 열리면 승강기가 제 위치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 후 탑시다. (사고율이 가장 높습니다.)

※ 문의 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문이 닫히지 않거나 열리지 않아 갇히는 수가 있습니다. 문의 홈에 담배 꽁초나 돌등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 합시다.

※ 엘리베이터, 내부, 외부의 조작판 버튼을 계속누르고 있거나 반복해서 계속 누를 경우 엘리베이터가 고장이 나므로 유의하시고 엘리베이터 조작판 버튼을 무리한 힘을 주어 누르는 경우 파손될 우려가 있으니 부드럽게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비상버튼은 화재시 1층으로 복귀되도록 사용하는 버튼이므로 평상시에는 절대로 사용을 금지하시기 바랍니다.

※ 엘리베이터는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오니 탑승시에는 절대 금연하여 주시고 악취가 심한 물건을 갖고 타실 경우에는 반드시 밀폐하여 냄새가 오래 남아있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5) 주차장

-주차는 주차선 구획내 차량 전면이 벽면을 향하도록 주차하여 단지 미관은 물론 다른차의 진출입이 용이토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증가로 인하여 주차선 구획내 정식주차가 불가능하여 부득이 통행 도로 및 다른 차량의 전후면에 주차하여야 할 경우에는 다른 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공간을 두시고, 아울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배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미 주차되어 있는 다른 차량과 가로세로 방향으로 주차하여야 할 경우에는 핸들을 똑바로 하시고 기아를 중립에 놓으신 후 싸이드 브레이크는 풀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보도블럭위에 주차하시는 것은 침하. 파손의 원인이 되니 절대 자제 하시기 바랍니다. 

 

6) 발코니

발코니는 세대전용 부분이기는 하나 외부와 면하는 부분이며 또한 배수용 선홈통이 설치되어 있어 상하층 세대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장소인바 공용부분과 같은 개념을 지니고 사용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세탁물은 필히 건조대를 이용하고 발코니 난간에 무질서하게 빨래를 널어 미관을 해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발코니에는 배수구가 설치되어 있어 배수가 전층을 통과하여 아래층으로 처리되도록 되어 있는바 세대 소음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특히 심야에는 배수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빨래는 반드시 세탁장을 이용하여 주시고 빨래 오수는 세탁기용 배수구를 통하여만 버려 주시고 우수드레인으로 흘려서 아래층 세대 발코니에서 세제나 비누거품이 솟아 오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발코니에서는 음식물 찌꺼기등의 오물을 절대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면 발코니의 거실 확장형 바닥 타일시공부분은 자연배수 부위가 아니므로 걸레질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세탁기를 사용한 물은 반드시 오수관 연결구에 버려 주십시오.

 

7) 옥상및 지하실

-옥상 및 지하실은 긴급시 관리사무소의 안내에 따라 피난 사용하는 경우외에는 관리자외 일체 출입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옥상 및 지하실에 개인용품(폐기구, 자전거, 장독 등)을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8) 변전실 및 기계실

-변전실, 기계실 등은 단지내 주요 관리시설물로써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관계직원외 출입을 통제하는 곳이오니 특히 청소년 어린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출입하는 일이 없도록 교육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공동주택 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규칙

1) 분리수거에 적극 협조합시다.

● 쓰레기 분리수거에 적극 협조합시다.

-분리수거 요령은 별도로 관리사무소에서 홍보하는 바에 따라주십시오.

-화재 및 폭발 우려가 있는 쓰레기는 완전히 사용하신후 해당 수거함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캔으로 된 소형 부탄가스용기 및 석유나 휘발유 보관용으로 사용하던 프라스틱용기 등)

-쓰레기 분리수거함에 쓰레기 투입시 반드시 쓰레기 규격봉투를 사용하여 쓰레기가 주변에 흐트러지지 않도록 잘 포장하여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폐가구나 가전제품 등 대형 쓰레기는 덕진구청에 신고하여 배출 확인서를 부착한 후 별도로 지정하는 장소에 놓아두시거나 별도로 지정하는 장소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직접 외부로 반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활용 센터 이용 바랍니다.)

 

●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에 적극 협조합시다.

-음식물쓰레기는 지정된 공동수거함에 바르게 넣으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이 바닥에 흘리지 않도록 )

-물기를 꼭 짠후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이쑤시개, 딱딱한 과일씨, 게껍데기, 닭뼈, 곰탕뼈, 조개껍질등은 버리시면 안됩니다.

-여름철엔 날마다 자주 버리시기 바라며 상한 것은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료 만듦)

 

2) 소음공해를 최소화 하도록 서로 노력합시다.

콘크리트로 축조된 아파트 건물은 근본적으로 소리 전달이 강하며 특히 세대 내부를 관통하고 있는 각종 배관은 소리전달의 주요 매체가 되고 있어 아파트에 있어서 배수되는 물소리나 각종 문짝 여 닫는 소리등의 생활음을 완전히 방지하기는 곤란한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 사항들에 대하여 전입주자 여러분의 깊은 배려가 요구됩니다. 

 

-심야에는 텔레비젼, 오디오등의 소리를 적게 하시기 바랍니다.

-계단이나 복도를 통행하실때에는 조용히 하시고 특히 심야 통행 시에는 발자국 소리까지도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요합니다.

-심야에는 목욕, 변기의 배수, 세탁기 사용, 문짝의 여닫음등에도 세심한 배려를 요합니다.

-피아노등 악기의 사용은 낮시간을 이용하도록 하고 창문 및 문을 닫고 연주하시기 바라며 저녁 10시 이후의 연주를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피아노 및 텔레비젼, 오디오스피커등은 벽으로부터 일정거리를 띄워 놓아 세대벽을 통한 소리전달을 줄이도록 하십시오.

-어린이들이 거실이나 방안에서 너무 심하게 뛰어다니지 않도록 하여 주시고 특히 실내에서 공놀이나 세발자전거등을 타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가구등을 이동할 때 특히 소리가 크게 전달되므로 자주 사용하는 의자등의 다리에는 헝겊 또는 못쓰는 정구공등을 부착하여 끄는 소리가 아랫집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3) 물사용에 유의 합시다.

-현관바닥에는 방수처리가 되어 있지 않사오니 현관타일에서는 물 사용을 하지 마시고 물걸레질 정도로 청소하십시오. 

-자동세탁기를 사용하시는 경우 세탁기의 급수조절을 정확히 하시어 물이 넘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세탁기의 배수용 호스가 발코니 세탁기용 배수구에 고정이 잘되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주십시오.  

또한 외출중이나 취침중에는 세탁기 사용을 피하여 주시고 사용 후에는 급수전을 반드시 잠그어 주십시오.


4) 애완동물의 사육을 금하여 주십시오

특히 개나 고양이는 소음 및 방뇨로 인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줄수 있을뿐 아니라 이나 벼룩을 기생시킬수 있어 공중위생에도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무단 사육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실내에서만 사육이 가능한 작은새나 관상용 물고기의 사육은 가능합니다.

 

5) 오, 배수 방류시 유의사항

-오수관이나 배수관에 이물질을 섞어 방류시키므로써 오, 배수관이 막혀 실내로 오, 배수가 역류하는 경우가 있으며 입주자 전세대에 커다란 불편을 줄수도 있습니다. 

-변기에는 반드시 전용화장지를 사용하십시오. 여성화장지 티슈나 특히 생리대 또는 일회용 기저귀등을 변기에 버리시면 변기가 막히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막히지 않고 흘러내려갔다 하여도 배수관에 유입되어 배수관 막힘의 주요원인이 됩니다. 

-쓰다남은 식용유 및 폐유 및 고기기름은 방류하지 마십시오. 

식용유 폐유 및 고기기름등은 수질오염의 주요원인이 되고 또한 배수구를 막히게 할 우려가 있사오니 반드시 별도로 휴지등으로 싸서 일반 쓰레기와 함께 처리하십시오. 

-정화조가 있는 우리 아파트 경우에는 염산, 크레졸등의 약품을 방류하시면 정화조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악취가 발생하는 주요원인이 됩니다. 

또한 양변기 악취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정화조의 기능에 영향을 주지않는 제품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공용부분의 절전, 절수

-현관입구 및 계단등, 옥외소화전, 지하실 비상급수전 및 쓰레기 처리장 급수전등의 사용료는 모두 공동관리비로 지출되므로 서로 협조하여 절전, 절수 하시기 바랍니다. 

-단지내에서의 물세차는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공용부분내 각종 급수전을 무단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관리사무소에 사용신고를 하시고 안내에 따라 낭비없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방범, 방재 

1) 방범

방범의 체크포인트 아파트에서 "세대 현관문만 닫으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의외로 많은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대내부는 밀실로 되어 있어 범죄가 발생하여도 아무도 알수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웃간에 상호협력하여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관열쇠 관리에 주의하십시오. 

외출시 열쇠를 우편함등에 넣어 두거나 분실을 대비하여 열쇠에 주소, 성명, 동,호수등을 적은 표찰을 붙이는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DOOR VIEW (도아뷰)를 활용하십시오. 

방문자가 있을 경우 반드시 DOOR VIEW 또는 VIDEO PHONE의 모니터를 이용. 누구인지를 확인하신후 문을 열어 주시고 무심코 문을 여는 습관으로 범죄자가 불쑥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또한 세대에 사람이 있는 경우에도 현관문은 꼭 잠그어 두시기바랍니다.

-외출시에는 앞, 뒤 발코니 출입문 및 각방 창문도 잊지말고 잠그어 주십시오.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에는 우유나 신문등의 배달을 중지하여 현관앞에 쌓이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우유 투입구를 통해 현관문을 열고 침입하는 범죄가 발생되지 않도록 항상 우유 투입구의 잠금장치를 각별히 유의 하십시오.

-심야나 여성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는 경우에는 층 조작버튼 앞에 가까이 서 있도록 하시어 범죄자가 탑승시 신속히 내릴 수 있도록 하거나 모든층의 버튼을 눌러 범죄자가 계속적인 범행을 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모든층의 버튼을 누르시면 매층마다 문이 열리게 됩니다.)

-유아는 보이는 곳에서 놀도록 하십시오. 단지내에서도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사오니 유아는 반드시 부모님께서 보이는 곳에서 놀도록 하십시오.

 

2) 화재예방

● 발화초기 안전조치 

-화재 발생시 최초 발견자는 큰소리로 "불이야" 하고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타인에게 알린다. 

-상황에 따라 소화기나 물로 초기 진화에 나선다. 

-연기에 질식되거나 불길에 갇히지 않게 주의하고 초기 소화가 불가능 하다고 판단되면 출입문을 닫고 대피한다.

 

● 화재신고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119"로 전화한다. 

-화재신고 내용 

① 화재장소 - ○○ APT 

② 동, 호수 - ○○○동 ○○○호 

③ 화재의 종류 (예 : 전기화재, 가스화재, 실화 등) 

④ 현재의 상황등을 알려준다. (화재의 크기, 미 대피인원 유무 등)

 

● 가까운 이웃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창문밖으로 큰소리로 화재를 알리시고 속히 관리사무소,

경비 초소 및 소방서(전화 119번)로 연락하십시오. 

화염이 가까이 온 경우에는 발코니에 있는 가연성 물질은 모두 실내로 들이시고 모든 창 및 출입문을 닫아 주십시오.

 

● 적절한 소화활동 자기세대에서 불이나지 않는한 현관문은 방화문이므로 적절한 조치만 취하면 옆세대에서 화재가 발생하여도 그리 염려하 실 필요는 없습니다. 

-불행히 내집에서 불이 났을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소화기등을 이용하여 조기에 진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름으로 인한 화재의 경우는 물을 사용하지 마시고 목욕타월 등으로 덮어 공기를 차단시켜 주시고, 전기기구나 전기코드에 불이 붙었을 경우는 콘센트로부터 전기 플러그를 뽑으시고 역시 물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가스기구에 불이 났을 경우에는 먼저 메인밸브를 잠그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한 긴급 대피 요령 

-주변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침착하게 행동한다. 

-유독가스와 연기 질식에 특히 주의하여 낮은 자세로 이동한다 

-문 손잡이의 뜨거움에 주의하고 문밖의 상황을 파악한다. 

-연기속을 통과할 때는 젖은 수건등으로 입과 코를 막고 숨을 짧게 쉬면서 이동한다. 

-화염속을 통과할 때는 물에 젖은 담요 등을 뒤집어 쓰고 신속히 대피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은 위험함. (정전시 엘리베이터는 정지됨) 

-창밖으로 함부로 뛰어내리지 않는다. 

-구조요원의 안내에 따라 (비상계단, 소방 고가 사다리차, 공기 안전 매트등) 신속 대피한다.

 

● 소화기 사용법

-각 계단, 복도에는 분말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사오니 화재시 다음 요령에 의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소화기 상단에 부착된 안전핀을 뽑는다. 

(2) 노즐을 화점으로 향한다. (바람부는 방향을 확인하고 바람을 등지고 화재 지점으로 부터 3m유지) 

(3) 레바를 움켜쥔다. (방사시간 9∼13초)

 

● 소화전 사용방법 

-각 계단 E/V실 우측에 있는 소화전 안에는 소방호스가 비치되어 있사오니 화재시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①소화전 밸브와 호스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소방호스가 꼬이지 않도록 화재 지점까지 끌고간다. 

②소화전 밸브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방수 공급한다. 

③방사노즐을 좌우로 돌려 물의 방사거리를 조절하여 화염방향으로 방사한다. (이때 수압이 높으므로 견고히 잡고 방사한다) 

④소화작업이 끝난후 소화전 밸브를 잠그고 호스를 정리 하십시오.

 

● 기타 유의사항

-화재 경보벨이 울릴때는 즉시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화재진화에 협조하시기 바라며, 특히 외출시는 전기기구의 스위치 및 가스잠금장치 등에 대한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하십시오. 

-긴급사태시는 비상구를 따라 신속히 건물 밖으로 대피하시거나 옥상으로 대피하시는 경우 통과한 후에는 반드시 방화문(철제 문)을 닫으시어 불길의 확산을 차단하십시오. (방화문 : 현관문, 계단문, 세탁실문) 

-각종 방화문에 설치된 도어첵크의 연결나사를 제거하지 마십시오. 

-방송시설은 제반긴급사항 안내용으로 세대내 스피커로 방송됩니다.

 

3) 태풍대비

-유리 파손에 대비하십시오. 외부 발코니의 유리창은 태풍에 파손될 우려가 많으므로 X자형 으로 테이프로 붙여 보호하여 주십시오. 

 화분걸이대는 반드시 발코니 안쪽으로 놓으시고 화분등은 실내 로 들여놓아 주십시오. 

-집 전체를 점검하여 각 방문을 꼭 닫아 놓으시고, 알루미늄샷시, 에어콘 배수구멍, 환기구등을 종이로 메꾸어 비바람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십시오.

 

 

 

◆ 생활의 지혜와 손쉬운 집안손질  

1) 생활의 지혜

1. 현관바닥 청소요령 

젖은 신문지를 잘게 찢어 바닥에 미리 깔고 빗자루로 쓸어주면 먼지가 일지 않고 청소도 용이하다. 

2. 카페트 청소요령 

촘촘한 머리빗으로 빙글빙글 원을 그리며 문지르면 카페트에 끼어있던 머리카락, 실, 털등이 손쉽게 빠지며 카페트에 묻은 때는 카페트에 소금을 뿌리고 닦으면 조그만 티끌들이 소금에 달라 붙어 먼지도 일지않고 아주 능률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카페트의 수명도 길어 지고 색상도 선명해져 보기에도 좋다. 

3. 창문유리 청소요령 

신문지를 물에 적셔 돌돌말아 문지른 후 마른 신문지를 작게 접어 닦아내면 놀랄만큼 깨끗해진다. 

4. 욕실 샤워기나 변기 안쪽에 낀 물 때 제거요령 

식초에는 칼슘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식초를 탄물에 샤워기를 1시간 정도 담아두거나 솔에 식초를 묻혀 변기안쪽을 닦으면 물때가 쏙 빠진다. 

5. 가스레인지 주변의 기름때 제거요령 

나일론 소재의 스타킹이나 헝겊에 부엌용 세제를 묻혀 문지르면 순식간에 깨끗해진다. 

평소 알루미늄호일을 깔아놓고 기름때가 끼었을때마다 호일을 갈아주는 것도 좋다. 

6. T.V, 오디오 먼지 제거요령 

전자제품이므로 물걸레질은 금물, 각종 버튼이 달려있어 까다로운 편인데, 휘발성 알코올을 면봉에 묻혀 구석구석 먼지를 제거 한후 기름걸레로 전체를 한번 문질러 닦아낸다. 카메라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에어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손쉽게 먼지를 제거할수 있다. 

7. 냉장고의 악취 제거요령 

소독용 알코올이나 맥주를 헝겊에 묻혀 구석구석 닦아주면 더러움은 물론 악취도 가신다. 

8. 씽크대 배수관 막힘의 방지요령 

배수관 막힘의 원인은 70%이상이 기름이므로 기름을 별도로 수거하여 버려야 하나 잘못 흘러들어가는 수도 있으므로 평소 씽크대 사용후에 뜨거운 물을 내려보내면 배수구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래도 악취가 나면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고 완전히 막히 면관을 분리, 청소하여야 하므로 평소 뜨거운 물을 흘려 보내는 것을 습관화 해야한다. 

9. 식기선반을 청소하는 요령 

식기선반이 간장, 소스등으로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 발생시는 희석알콜로 닦아내면 냄새가 말끔이 없어진다. 그러나 세척후에 곰팡이가 끼지않도록 헤어드라이어로 선반을 완전히 건조해야 하며, 평소 자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다. 

10. 신발장 냄새를 없애는 요령 

냉장고의 탈취제에 들어있는 활성탄을 꺼내어 화장지에 싸서 신발장 앞에 넣어두고 문을 닫으면 효과적이며, 탈취제가 없으면 숯으로 대용할 수 있다. 

11. 변기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 요령 

사용후 냄새가 환풍기로도 없어지지 않으면 성냥개비 하나를 켜 보면 신기하게 냄새가 없어진다. 또는 방향제로 걸어두거나, 원두커피 찌거기를 예쁜용기에 담아두는 것도 센스있는 냄새제거 요령이다. 

12. 거실의 탁한 냄새를 없애는 요령 

담배 등으로 거실에 냄새가 나면 뜨거운 물에 적셔 꼭짜낸 수건에 레몬향수를 몇방울 떨어뜨린후 그 타월을 거실이나 방 곳곳에 날리면 급하게 손님이 오실 경우에도 원인을 알지 못하는 냄새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다. 

13. 시멘트벽에 못을 박을때 

시멘트 벽에다 못질을 하려면 못이 잘 들어가지 않고 또 못이 곧잘 휘기도 해서 힘이든다. 이 경우 종이를 여러번 겹쳐 접어서 박을 자리의 벽에 대고 그 위에 못을 박으면 못도 구부러지지 않고 쉽게 잘 들어간다. 다 박은 후에는 종이를 뜯어내도 좋고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이라면 그대로 두어도 무방하다. 

14. 커튼세탁 요령 

세탁을 할때는 먼저 커튼핀을 제거한 후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다른 세탁물과 분리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다. 

커튼핀은 다시 커튼설치시 모양새를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잘 보관한 후 일정한 간격으로 조심스럽게 꽂아 사용한다. 

 

★커튼세탁에는 분유를 섞는다. 

-나일론이나 테트론 또는 유리섬유로된 커튼을 세탁할 때는 세탁한 다음에 반컵정도의 분유나 탈지 분유를 물에 풀어 그 속에서 한번 헹구어 낸다. 커튼이 풀먹인 것처럼 빳빳해진다. 그리고 색깔이 빠질 염려가 있는 옷을 빨때는 소금을 약간 넣은 다음 물에 20∼30분 가량 담갔다 빨면 색깔이 빠지지 않는다. 

 

★커튼 세탁후 말릴때는 제자리에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커튼 세탁후 말릴 장소가 적당치 못하다. 그러나 커튼은 세탁후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만 탈수시켜 젖은 채로 그냥 제자리에 걸어두면 된다. 그렇게 하면 제자리에서 건조됨에 따라 자연히 형태도 정비되므로 따로 다림질을 할 필요가 없다.

 

2) 손쉬운 집안 손질

● 결로 및 곰팡이 방지방법

-앞, 뒤 발코니는 보온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샷시를 하고 문을 항상 닫아두는 경우 거의 틀림없이 결로와 함께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자주 환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가구를 배치할 때에는 벽으로 약간의 틈을 띄워 놓도록 하십시오. 

-붙박이장내 이불이나 옷가지를 놓을 때 바닥과 옆벽에 직접 닿지 않도록 목재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자주 환기시켜 주십시오.

-욕실 사용시 반드시 욕실문을 닫아 습기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실내 온, 습도계를 비치, 항상 점검하십시오.

 

● 진드기, 좀등의 예방 

-카페트에는 특히 진드기등의 번식이 심하므로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자주 청소하여 주십시오. 

(1년에 1회정도는 세탁업자에 세탁을 의뢰하여야 함) 

-정기적으로 방충제를 살포하거나 놓아두십시오. 

-이불, 담요등은 주2회 정도 일광욕을 시키어 건조시키십시오. 

-특히 고온 다습한 여름철의 장기 여행후에는 대청소를 실시 하시고 제습제 방충제등을 이용하여 진

드기, 좀등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 가구류의 손질

-신축 건물의 경우 습도가 높아 목재가구의 수축, 팽창에 큰 영향을 주어 휘거나 뒤틀리는 현상이 발

생되므로 실내의 잦은 환기가 요구됩니다. 

-가구류는 젖은 걸레로 닦지 마시고 반드시 가구용 세제나 왁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직사광선이나 난로를 피하여 설치하십시오.

 

LOGIN

최신글이 없습니다.